4-7. A new leap forward

PR은 2014년 미국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는 직업 순위에서 6위일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 직업이다. PR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무인 이유로 미디어 커버리지라는 결과로 일의 퍼포먼스가 평가되며, 이해관계자가 많은 일이고 여러 일을 동시에 저글링해야 한다는 점 등이 있다. 그 중 가장 큰 요인은 이해관계자가 많이 얽혀 있어 받는 대인관계 스트레스이다.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크게 내부와 외부로 볼 수 있다. 내부적으로는 인턴, 동료, 상사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일에 있어서 업무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받아 들이고 인간관계를 추구하는 경우가 있다. 외부적으로는 클라이언트, 기자, 벤더와 공중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있다. 이들과의 미숙한 의사소통, 눈치를 보는 경향과 기자 등으로부터의 받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비즈니스맨답게 행동하는 방식과 프로페셔널한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처음 PR AE 업무를 시작하는 신입사원 레벨에서 보여줄 수 있는 비즈니스맨 다운 모습은 자신에 대한 소개를 준비하고 비즈니스 예절을 갖추는 것이다. 내 자신에 대한 소개를 준비할 때는 PR 업무와 관련하여 학창시절이나 인턴시절 어떠한 업무 경험을 쌓았는지, 어떠한 부문에서 노력을 해서 역량을 갖췄는지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예절로는 인사 예절, 전화 예절 (전화를 시작할 때 자기 소개, 대신 전화를 받았을 경우, 메모 남기기), 상황에 맞게 복장을 갖추는 복장 예절 (비즈니스 캐주얼, 클라이언트 미팅을 했을 경우 정장 갖추기)과 회의 예절(상대방의 말에 경청하고 미팅노트 작성)이 있다.

PR를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어려움을 자주 경험하는데, 프로페셔널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페셔널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ABC, KISS, PREP과 SUCCESS가 있다.

l ABC: Acknowledge->Bridge->Communicate
: 기자로부터 부정 이슈 혹은 부적절하거나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받았을 경우
– ~한 우려가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Acknowledge),
– 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이번 이슈의 본질은~ (Bridge).
– 그 후에, 말하고자 하는 Key Message 전달 (Communicate)

l KISS: Key Message Is Short and Simple
: 고객사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짧고 간결해야 한다.

l PREP: Point->Reason->Example->Point
: 고객사에게 결과 보고 등을 할 때 아래와 같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메시지 전달
예) 기자 간담회 결과 보고
– 이번 기자 간담회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Point)
– Tier 1 매체 다수를 포함해 OO명의 기자들이 참석하였으며, 큰 관심과 발표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Reason)
– 일례로, OOO 기자는 Q&A 세션에서 XX의 솔루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고 추가 자료를 요청했습니다. (Example)
– 종합적으로, 이번 간담회는 brand awareness를 높이고 기자관계를 강화하는 데에 있어 좋은 행사였다고 생각합니다. (Point).
– 처음부터 안 좋은 점을 얘기하면, 뒤에 좋은 성과를 말해도 설득력이 없음
Key Message를 말한 뒤 Context를 말하는 버릇을 들이자.

l SUCCESs: Simple/Unexpected/Concrete/Credible/Emotional Stories
– 사람들은 자기와 관계된 이야기에 관심을 보인다.

– Credible: 학자 및 연구 기관의 연구 결과를 인용한다면 신뢰성이 향상된다. 기획자료에서 리서치 결과를 인용하는 것이 좋다.

Visit Our Naver Blog.